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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Tip

[VRChat Avatars 3.0 SDK] 구버전 booth 아바타 표정 애니메이션 추가 해보기, PICO 4 컨트롤러

하루레몬하나 2024. 1. 11. 2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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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버전: 2022.3.6f1
VRChat Avatars SDK버전: 3.5.0

 

3.0 SDK에서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려면 VRC Avatar Descriptor 스크립트에 있는 Playable Layers를 사용해야 한다는데요
Customize를 누르면 Base, Addtive, Gesture, Action, FX 다섯 가지가 나오는데 각각 무슨 기능인지 간단하게 찾아봤어요

Base layer는 걷기, 달리기, 옆으로 걷기, 점프, 낙하, 빠른 낙하, 쪼그려 앉기, 기어가기 등의 이동에 관련된 애니메이션들을 관리할 때 사용하는 것 같아요

Additive layer는 Base layer에서 적용된 애니메이션 위에 애니메이션을 추가해 줄 때 사용하는 것 같아요
주의사항으론 Additive는 휴머노이드 본 전용이라 꼬리, 귀 등 휴머노이드가 아닌 본에 idle 애니메이션을 추가하려면 Gesture를 대신 사용하라네요

Gesture layer는 다른 분들은 그냥 손 애니메이션만 넣어주는 것 같아요

Action layer는 다른 모든 레이어를 덮어쓰는 본 애니메이션을 사용해야 할 때 쓰는 것 같아요

FX layer는 아바타의 특수 효과와 관련된 애니메이션을 제어한다는대요 다른 분들은 Gesture layer에 들어가는 HandsLayer 애니메이터 컨트롤러를 복사해서 기존 애니메이션을 표정 애니메이션으로 바꿔 넣어서 사용하는 것 같아요 

 

https://creators.vrchat.com/avatars/playable-layers/

 

Playable Layers | VRChat Creation

When you create animations for your VRChat avatar, you'll utilize VRChat's 'Playable Layers.' They allow cleanly separate some things you might want to do with your avatar into their own animations - such as running, jumping, giving a thumbs-up, smiling, w

creators.vrchat.com


 

남들 하는 대로 하는 게 좋을 것 같아서 저도 다른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대로 FX 레이어를 사용할 거예요

 

Default Non-Transform을 클릭해 주고

 

표시해 놓은 버튼을 클릭하면 창이 하나 떠요

 

검색창에 hand를 적고 우측에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vrc_AvatarV3HandsLayer라는 애니메이터 컨트롤러가 뜨는데 그걸 적용해 줬어요
복사해서 사용해야 할 것 같은데 테스트용이니 괜찮겠죠..

 

애니메이터 컨트롤러 파일을 누르면 AllParts, Left Hand, Right Hand 총 세가지의 레이어가 보이는데요
Left Hand, Right Hand 레이어는 이름만 봐도 뭐 하는 레이어인지 알 것 같은데 AllParts 레이어는 텅 비어있어 모르겠어가지고 검색 해보니 AllParts에 기본 표정을 넣어줘야 표정이 이상하게 보이는 증상을 고칠 수 있다는데 그건 나중에 버그가 발생했을 때 수정해 주면 될 것 같아요

 

https://docs.vrchat.com/docs/touch

 

Oculus Touch

Hand Pose Chart Hand Pose NameHand Pose DescriptionFistMiddle finger downIndex Finger pulling triggerThumb downOpen HandMiddle finger upIndex Finger off triggerThumb upPointMiddle finger downIndex Finger off triggerThumb downThumbs UpMiddle finger downInde

docs.vrchat.com

이제 위에 있는 VRChat Oculus Hand Chart 이미지를 보고 Hand 레이어에 있는 State의 이름과 매칭시켜서 표정 애니메이션을 추가해 주면 되는데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기기가 PICO 4인데 제가 실수로 설정을 바꿔놓은 건지 뭔지 알 수가 없지만 지금은 위에 있는 이미지랑 키가 약간 달라서 직접 테스트해서 정리해 봤어요

 

  Idle Fist Open Point Peace RockNRoll Gun Thumbs up
Thumbstick Let Go (or) Hold Hold Let Go Hold Hold Hold Let Go Let Go
Trigger Hold Hold Let Go Let Go Let Go Press Let Go Hold
Grip Let Go Press Let Go Press Let Go Let Go Press Press

제가 쓰는 피코 4 컨트롤러는 이렇게 해야 작동이 됐어요
데스크탑 모드에서는 Shift + (F1~ F8) 키를 눌러주면 돼요

 

이제 각 제스처에 원하는 표정 애니메이션만 추가해 주면 끝이에요
vrc_AvatarV3HandsLayer를 추가 수정하지 않고 기본상태로 사용할 때는 모든 제스처에  Write Default를 활성화해줘야 해요
Write Defaults가 비활성화되어 있으면 기존 애니메이션에 다른 애니메이션이 계속해서 누적이 돼서 캐릭터의 표정이 이상해져요

 

8개의 표정 애니메이션이 누적돼서 이상해졌어요..

 

 

Write Defaults를 체크해 놨을 때의 모습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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