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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Tip

[VRChat Avatars 3.0 SDK] 구버전 booth 아바타 업로드 해보기

하루레몬하나 2024. 1. 5.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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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버전: 2022.3.6f1
VRChat Avatars SDK버전: 3.5.0

 

브이알챗에 아바타를 업로드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부스에서 무료 아바타를 하나 받아왔어요

 

만들어져 있는 프리팹을 씬에 올려보니 로드되지 못한 스크립트가 보이길래 검색해서 찾아본 내용에는 최신버전 SDK에서는 방법이 바뀌어서 예전에 만들어진 아바타는 최신버전에 맞게 수정해줘야 한다네요

 

먼저 VRChat SDK - Show Control Panel을 열어서 로그인을 해주고 Builder 메뉴에서 Add a VRCAvatar Descriptor를 클릭 해줬더니 아바타에 VRC Avatar Descriptor 스크립트가 자동으로 추가됐어요
(Script) 컴포넌트는 제거했고요

 

빨간색 동그라미로 표시한 원형의 물체는 캐릭터의 시점이에요

 

직접 수치를 조정해 줄 수도 있거나 Edit버튼을 누르면 뷰포트에서 Move 기즈모를 이용해 위치를 옮겨줄 수 있어요
저는 위치를 캐릭터의 미간 약간 앞으로 정해주긴 했는데 다른 분들도 이 위치로 잡는지는 모르겠어요

 

지금 이 상태에서는 표정 애니메이션도 적용이 안돼있고 다른 기능들도 적용이 안돼있을 거긴 하지만 우선은 아바타 업로드가 되긴 하나 확인하기 위해 이 상태로 업로드 해볼게요

 

이름은 대충 적어줬고 Capture From Scene - Capture를 눌러 썸네일도 적용해 줬어요

 

그리고 테스트를 위해 Build & Test를 눌렀는데 빌드를 실패했다면서 에러가 잔뜩 나와서 확인해 보니 게임오브젝트들에 붙어있는 스크립트가 문제였어요

 

게임 오브젝트들을 눌러보면 스크립트가 없다고 나오는데요
먼저 다 제거후 Build & Test를 해봤어요

 

게임에 들어가서 확인해 보니 캐릭터의 모습이 잘 보이는 걸 보니 잘 된 것 같아요
그리고 테스트용 빌드는 이름하고 썸네일은 설정해 줄 필요가 없었나 봐요

 

빌드도 문제없이 잘 됐어요

 

그리고 문제가 생긴 스크립트는 아바타를 받은 곳에서 확인해 보니 Dynamic Bone이 문제였어요
Dynamic Bone은 유료 에셋인데 찾아보니 이제는 사용하지 않고 Phys Bone을 사용하나 봐요

 

문제가 생긴 스크립트는 제거하고 Add Component에서 VRC Phys Bone을 검색해 오브젝트들에 추가해 줬어요

 

스크립트를 추가한 뒤에 캐릭터를 움직여주면 이렇게 되네요

 

 

 

 


 

사용한 아바타

https://booth.pm/ja/items/1525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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本モデルはHumanoid形式のオリジナル3Dモデル『なつこ』です。 VRchatでの使用を想定しています。 夏に生きるおんなのこです。 ※フルボディトラッキングでの動作は確認しておりません Lip S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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